금리인하요구권 신청방법



고금리로 인해 채무에 대한 부담감이 큰 분들은 일정한 자격요건만 갖춘다면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가 생깁니다.

대출 했을 당시의 신용상태 보다 현재의 신용도가 좋아진 상황이라면 신청을 고려 해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금리인하요구권 신청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정부지원저금리대출

📌 정부청년대출

정의

개인 혹은 기업이 금융사로부터 대출을 받은 이후 현재의 신용상태나 상환능력 등이 크게 개선된 경우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제도 입니다.

금융 소비자의 법적인 권리로 명시되어 있으며 시중은행, 저축은행, 보험사, 카드사 등의 2금융권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대부분 상품이 해당 됩니다.

상환금액이 클수록 금리가 0.1%만 낮아져도 부담감이 상당히 낮아지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활용하시는게 현명 합니다.


은행별 신청자격

돈을 빌렸을 당시보다 현재의 신용도와 상환능력이 개선되었다는 점을 입증해야 합니다.

시중은행들이 자사 누리집을 통해 공개하고 있는 인하 요구 사유는 비슷한데 취직, 이직, 승진 등을 통해 소득 및 재산이 상승했거나 부채 감소로 인해 자산이 증가한 경우가 대표적인 사례 입니다.

신용평가사의 개인 신용도 점수가 개선되었을때도 신청이 가능 합니다.

✅ KB국민은행

소득 및 자산증가, 부채감소, 승진, 전문자격증 취득

✅ NH농협은행

소득 및 자산증가, 부채감소, 취직, 승진, 이직, 전문자격증 취득

✅ 하나은행

소득 및 자산증가, 취직, 승진, 이직, 전문자격증 취득

✅ 우리은행

소득 및 자산증가, 부채감소, 취직, 승진, 이직, 전문자격증 취득

✅ 신한은행

소득 및 자산증가, 부채감소, 취직, 승진, 이직, 전문자격증 취득

공통적으로 신용도는 개선 되어야 합니다.

📌 기대출과다자추가대출

📌 내생애첫주택대출


신청방법

시중은행, 저축은행, 보험사, 카드사 등에서 신청이 가능한데 신용상태에 따라 금리가 상이한 경우 신청이 가능 합니다.

단, 정부 및 외부기관의 보증등으로 돈을 빌린 경우나 예적금, 펀드, 청약 등을 담보로 한 경우, 신용등급에 따라 금리 차이가 없는 경우는 신청이 불가능 하다라는 점 주의 하세요.

✅ 신청방법

해당 금융사에 직접 방문하시거나 인터넷 누리집 등을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 신청서류

금리인하 신청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재직증명서, 신용이 개선된 증빙서류 등

📌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정리

과거보다 신용개선, 소득 및 자산상승, 부채감소의 상황이라면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하셔서 부담감을 조금이라도 낮추시길 권해드립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