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애 첫 주택대출 신청방법



사회생활을 이제 막 시작한 초년생 혹은 무주택 청년, 신혼부부 등에게 있어서 내집마련의 꿈은 생각처럼 쉽지 않습니다.

높은 물가와 고금리 시대에 살아가는 요즘 시간이 지날수록 어려운 상황이 이어지게 되면서 본인만의 능력으로 집마련의 꿈을 이루기가 어려운것인데요.

만약 본인이 생애 처음으로 집을 구매하는 상황이라면 ‘내생애첫주택대출’ 과 같은 낮은금리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 상품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내 생애 첫 주택대출 신청방법, 신청대상 등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딤돌 대출


이는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가 신처잉 가능하고 생애최초 혹은 결혼을 앞두고 있는 분들, 2자녀 이상의 경우 7천만원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금리가 상승중인 지금과 같은 시기에 내집 마련을 하기까지 리스크가 클 수 밖에 없습니다.

📌 주택청약 1순위 조건

📌 2023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 대상

  1. 접수일 현재 성인인 대한민국 국적의 국민
  2. 부부합산 연 소득 6천만원 이하 (신혼부부 혹은 생애최초, 2자녀 이상 무주택 세대주의 경우 7천만원 이하), 순자산 가액이 4.58억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
  3. 소유권 이전 등기 접수일 부터 3개월 이내 신청하시면 됩니다.

✅ 금리

연 2.15 ~ 연 3.00% (우대금리 추가적용 가능)

✅ 한도

최대 3.1억원 이내 (LTV 70%, DTI 60% 이내)

✅ 기간

10년/15년/20년/30년

✅ 주의할 점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했을때 최장 70일이 소요될 수 있으며 원하는 날부터 20일 이전에 접수 신청하셔야 합니다.

디딤돌이 가능한 은행 영업점에 직접 방문하셔야 합니다. (NH농협, KB국민, 신한, DGB대구, BNK부산, IBK기업, 신한, 하나, 전북, 광주, SH수협 등)


신혼부부전용


📌 신혼부부 전세대출

✅ 대상

부부합산 기준 연소득 7천만원 이하, 순자산가액 4.58억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신혼부부 (혼인기간 7년 이내 혹은 3개월 이내 결혼예정자)

✅ 금리

연 1.85% ~ 연 2.70%

✅ 한도

최대 3.1억원 이내 (LTV 70%, DTI 60% 이내)

✅ 기간

10년/15년/20년/30년 (거치 1년 혹은 비거치)

✅ 업무취급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보금자리론


이는 3가지로 나뉘는데 본인의 상황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시면 되는데 신규주택 구입 혹은 기존주택 담보대출 상환 용도, 전세자금 반환 용도로 신청이 가능 합니다.

📌 정부지원 저금리대출

✅ u-보금자리론

한국주택 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면 되고 4.25% ~ 4.55% 금리, 시중은행 대부분 취급

✅ 아낌e 보금자리론

대출거래 약정 및 근저당권 설정등기를 전자적으로 처리해서 u-보금자리론보다 0.1%P 금리가 저렴한편, 4.15% ~ 4.45% 금리, 국민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NH농협, BNK부산은행 취급

✅ t-보금자리론

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고 은행에 따라 취급하지 않는곳도 있기 때문에 사전확인이 필요합니다. 4.25% ~ 4.55% 금리, Standard Chartered 은행, 제주은행 취급

1) 대상

민법상 성년, 대한민국 국민, 외국국적 동포, 내외국인 등을 포함하며 부부기준 무주택자 혹은 1주택자 (일시적 2주택자 허용), 미혼의 경우 본인기준, 기존주택 처분 기한은 대출 신청일 현재 담보주택 소재지에 따라 차등 적용

다자녀의 경우에는 미성년 자녀 1명 기준 부부 합산 연 소득 8천만원까지며 자녀가 2명일 때 9천만원까지, 3명은 1억원 이하로 소득제한을 확대 합니다.

신혼가구는 연 소득 8천 5백만원 이하(결혼 예정자 혹은 혼인신고일이 대충 신청일로부터 7년 이내)

기혼인 경우 부부합산 연 소득 7천만원 이하, 미혼의 경우는 본인만 해당

2) 금리

대출받은 날을 기준으로 만기시까지 고정금리를 적용하며 우대금리 가능 합니다.

3) 한도

최대 3억 6천만원 (만약 미성년 자녀가 3명이라면 최대 4억원까지 가능)

인정 소득에 의한 소득 산정 기준에 따라 LTV 가 달라질 수 있으며 투기 및 투기 과열지역 같은경우 LTV 60%, DTI 50%가 기본, 실수요자를 위한 첫 주택대출 이용시 LTV 70%, DTI 60%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조정대상이 아닌 일반지역 같은경우 LTV 70% , DTI 60% 기준

4) 기간

10년/15년/20년/30년/40년/50년 (단, 40년 및 50년 만기는 신청일 현재 채무자의 요건에 따라 취급 가능 합니다.)


정리

위와 같은 자격요건에 해당하기 위해서는 보다 철저하고 꼼꼼한 확인을 하셔야 하며 주의하실 점은 실거주 의무제도가 도입되면서 거래 시행일로부터 한달 이내 주택에 전입을 하고 1년 이상 실거주 조건이 있다는 점을 참고하세요.

이상으로 내 생애 첫 주택 대출 자격요건, 신청대상 등에 대한 내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