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부동산에 많은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이라면 한번쯤 들어본 단어가 바로 ‘개별공시지가’ 입니다.

토지와 관련되어 있는 지방세나 국세, 등의 부담금을 부과하는 기본적인 근거로 사용되며 부동산을 취득하고 싶으신 분들은 반드시 확인 하셔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에 관심이 생기고 실질적인 경제적 부담감이 발생하게 되면서 궁금증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2024년 개별공시지가 조회를 손쉽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 내생애첫주택대출 신청방법

정의


국토 교통부 장관이 매년 공시하는 표준지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각 군수, 구청장, 시장이 조사한 개별 토지의 특성 및 비교 표준지의 특성을 비교해서 주변에 책정된 표준공시지가를 근거로 합니다. 토지 속성에 맞는 가격 배율 계산 및 지가를 산정 후 감정평가 업자의 검증을 통해 토지 소유자 등의 의견수렴과 시/군/구 부동산 평가 위원회 심의를 거쳐 군수, 시장, 구청장이 결정, 공시하는 개별 토지의 단위면적당 가격 입니다.

해당 연도 1월 1일을 기준으로 해서 조사가 시작되며 5월 31일 까지 결정 및 공시하며 토지 관련 지방세 및 국세 부과기준, 개별 부담금 등의 각종 부담금의 부과 기준으로도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지난 2022년 토지의 조회 일정은 3월 22일에 조회, 4월 29일 고시 되었으며 아파트 공동주택이나 단독주택 등 또한 동일한 날짜에 열람이 가능 합니다.

재산세나 취득세, 증여세, 양도소득세, 상속세, 종합부동산세, 등록면허세 등 각종 부담금 부과기준으로 활용이 되고 있으며 개별 제한구역 보전부담금이나 국공유 재산 사용료, 토지매수, 개별부담금 등에도 활용된다고 합니다.

🔻 지역별 공시지가 조회는 아래에서 확인 해보세요. 🔻

✅서울특별시✅부산광역시✅대전광역시
✅대구광역시✅울산광역시✅광주광역시
✅인천광역시✅세종✅경기도
✅충청북도✅충청남도✅강원도
✅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
✅전라남도✅제주도 



조회방법


2024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같은경우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국토교통부 사이트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홈페이지 접속을 하시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공동주택/개별단독주택/표준단독주택 공시가격과 개별/표준지 공시지가로 구분해서 확인이 가능 합니다.

가장 오른편에 있는 개별공시지가 메뉴를 클릭해서 열람을 하고 싶은 지역의 주소를 입력 및 검색을 클릭하시면 그와 관련된 기본적인 정보와 토지, 공시일자 등의 보다 상세한 내용 확인이 가능 합니다.


📌 주택청약 1순위 조건

주소 검색방법


열람 서비스 같은 경우 해당 시/군/구청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본인이 조회 하고 싶은 부동산 주소를 입력하고 검색버튼을 클릭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신청대상 토지에 대한 가격기준년도, 지번 및 개별공시지가, 공시일자, 기준일자, 가격기준년도 등의 확인이 가능 합니다.



정리

지금까지 2024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하는 방법을 2023년과 연결해서 살펴봤습니다.

위 내용은 기준년월일로 결정, 공시된 개별공시지가 자료를 근거로 작성되었으며 그 이후 토지이동 변동 등으로 인해 실제로 일치하지 않을수도 있으니 참고 자료로만 활용 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