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상위계층 조건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저소득층에 대해 다양한 복지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이번에는 차상위계층 조건 및 혜택, 신청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소득층 같은경우 기초생활 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으로 나뉘게 되며 가구별 소득인정액 기준에 따라 혜택이 상이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의 해당 여부를 알고 싶으신 분들은 직접 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정의


기초생활 수급자에는 해당되지 않으며 가구별 소득인정액이 중위소득의 50% 이하인 가정을 의미 합니다.


 조회방법


포털사이트에서 ‘복지로(바로가기)’ 공식 홈페이지 접속부터 해주세요.

메인화면을 보시면 복지서비스부터 온라인신청, 복지 관련 도움요청이나 부정수급신고 등을 할수가 있으니 참고 하세요.

마우스 스크롤을 조금만 내려보면 ‘한눈에 보는 복지정보’ 가 있는데 가구상황 >> 저소득층을 선택 하시면 됩니다.

이외에도 임신 및 출산, 영유아, 아동/청소년/청년/노년 등의 연령대별 정보와 장애인, 한부모 및 다문화, 건강, 주거, 교육, 문화,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있어서 도움을 받으실수가 있습니다.


 혜택종류


위 이미지처럼 지원하고 있는 혜택을 검색을 통해 손쉽게 확인이 가능 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분야가 바로 ‘주거’ 와 관련된 지원내용 일텐데요.

“기존 주택 전세임대주택 지원사업” 을 조회 해봤습니다.


 지원자격


보통 지원자격이 되기 위해서는 무주택세대 구성원으로 사업대상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합니다.

1순위는 생계 및 의료 급여 수급자 혹은 보호대상 한부모 가족, 가구당 월평균 소득 기준으로 70% 이하인 장애인이고

2순위 같은경우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50% 이하인 가구가 이에 해당 합니다.

신혼부부와 관련해서 1순위는 현재 임신중 or 출산/입양 등으로 미성년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경우가 이에 해당하며

2순위는 자녀가 없는 부부, 3순위는 1순위가 아닌 6세 이하 자녀를 둔 혼인가구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선정기준


선정기준 같은경우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을 기준으로 하며 위이미지에서 내용 확인을 해주세요.


 정리


본인에게 적합한 복지 서비스를 모의로 계산을 할수가 있는데요.

메인화면 메뉴 중 복지서비스 >> 모의계산 >> 국민기초 생활보장 을 선택하시면 어렵지 않게 계산이 가능 합니다.

지금까지 차상위계층 조건 및 혜택, 신청 방법 등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많은 참고가 되셨길 바래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