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상위계층 조건

차상위계층 조건



정부에서는 저소득층 서민을 위한 복지정책을 다양하게 시행하고 있습니다.

복지정책 중에서 차상위계층 조건, 신청 방법 및 혜택 등에 관하여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소득층은 기초생활 수급자와 차상위계층으로 나누게 되는데 각 가구별 소득인정액 기준에 따라 그 혜택은 다르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부분에 관해 본인들의 혜택 여부를 알아보려고 할 때 직접 조회를 통해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차상위계층 조건이란 기초생활 수급자에는 해당되지 않는 가구별 소득인정액이 중위소득의 50% 이하에 해당하는 가정을 의미합니다.

   조회방법

 

인터넷 포털사이트 검색창에서 복지로 공식 홈페이지를 검색하시어 접속하여 줍니다.

▶ 복지로 바로가기 (http://www.bokjiro.go.kr)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메인 화면에 복지서비스, 복지정보, 온라인신청, 복지도움요청, 부정수급신고 등의 다양한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복지서비스 항목을 선택하시어 ‘한눈에 보는 복지정보’ 를 클릭합니다.

분류별 검색에 생애주기, 가구상황, 관심주제로 나누어져 있는데 가구상황에서 ‘저소득층’을 선택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 외에도 임신출산, 영유아, 아동 및 청소년, 청년, 중장년, 노년 등 연령별 생애주기, 장애인, 한부모, 다문화 가구상황, 교육, 고용, 주거, 건강, 서민금융, 문화 관심주제 등 다양한 분야들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혜택

 

저소득층 복지서비스는 위와 같이 다양하게 지원되고 있으며, 검색을 통해 쉽게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지원대상

 

지원대상은 저소득층의 초,중,고등학생 자녀들을 지원합니다.

선정기준은 우선지원 대상자, 소득에 따른 지원,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자, 기타의 순으로 지원을 하게 됩니다.

   지원내용

 

지원대상에 해당되는 사람에 한하여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을 수강하게 되면 1인당 연간 60만원 내외로 지원을 합니다.

하지만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을 수강하지 않는 경우에는 별도의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지원액은 초등돌봄교실 및 방과후 보육료, 토요프로그램에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정리

 

복지서비스는 모의 계산을 할 수가 있습니다.

메인화면에서 복지서비스 항목을 누르고 -> 복지서비스 모의계산 -> 국민기초 생활보장 계산해보기를 선택하시면 쉽게 계산을 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까지 차상위계층 조건, 신청 방법 및 혜택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