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이유로 경제적인 어려음 때문에 대출 상환이 힘든 상황이 발생할때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본의아니게 장/단기적으로 연체가 발생할수가 있는데 이를 그냥 방치해두면 본인의 신용에 치명적인 문제 및 연체이자까지 발생해서 돌이키기 쉽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체자대출 가능한곳 및 그에 따른 금리, 한도 등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할테니 많은 도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 2금융권대출
연체 정의
이는 단기 및 장기 연체로 나뉘게 되는데 단기연체는 30만원 이상의 금액을 30일 이상 연체한 경우를 의미하고 장기연체는 100만원 이상의 금액을 30일 이상 연체를 하게 되면 장기연체로 분류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몇백 점 이상의 신용 평가점수가 하락하게 되면 본인 신용도에 상당히 악영향을 끼치게 되는거지요.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
이는 제도권금융 접근이 쉽지 않은 저소득/신용 근로자에 대한 보증부대출을 통해 금융 접근성을 제고하고 금리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 대상
- 3개월 이상 재직자 (이직 등의 경우에는 현 직장에서 1개월 이상 재직중이고 최근 1년 이내 3개월 이상 근로의 경우 재직요건)
- 저소득자 : 연 소득 3,500만원 이하
- 저신용자 : 개인 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 (연소득 4,500만원 이하)
✅ 기간
- 3년 혹은 5년
✅ 상환방법
- 원금균등 분할상환
✅ 한도
- 최대 2,000 만원 (가능 금액은 한도 내에서 개인별 신용도 등에 따라 상이)
✅ 중도상환 해약금 및 고객부담비용
- 보증금액 (대출금액의 90%)의 연 2.5%의 보증수수료 발생
✅ 금리
- 11.5% 이하 (매월 금감원에서 통보하는 상환금리 이내 금융회사가 자율적으로 결정)
✅ 취급기관
- 농협, 새마을금고, 산림조합, 수협, 신협, 저축은행, 보험사(삼성생명)
KB 국민희망대출
이는 제2금융권 신용대출 대환 전용 상품으로서 저신용 및 취약자 분들을 위한 은행권 안착 지원 상품입니다.
📌 무직자 소액대출
✅ 대상
- 제2금융권 신용대출이 있는 자
- 재직기간 1년 이상 (전직장 재직기간 포함) 인 근로소득자(계약직/상용직 포함, 일용소득자 제외)로 연소득 2,400 만원 이상인 고객
✅ 기간
- 1년 이상 ~ 10년 이내
✅ 상환방법
- 원금 및 원리금 균등 분할상환
✅ 한도
- 최대 1억원
✅ 중도상환 해약금 및 고객부담비용
- 없음
✅ 금리
- 6.82%
✅ 취급기관
- 국민은행
NH콕 비상금대출
이는 준/조합원, 하나로 가족고객 대상으로 소액 비상금 마이너스 대출이 가능한 상품 입니다.
✅ 대상
- 조합원, 준조합원, 하나로가족 그린등급 이상
✅ 기간
- 종합통장(마이너스 통장) : 1년 (1년 단위로 최대 5년까지 연장 가능)
✅ 상환방법
- 약정계좌에 원금을 입금해서 상환
✅ 한도
- 100만원 이상 ~ 최대 300만원 이내
✅ 중도상환 해약금 및 고객부담비용
- 없음
✅ 금리
- 취급 농/축협별로 상이
✅ 취급기관
- 농협
본인이 가장 힘들고 어려운 시기에 금융권에서 받을 수 있는 도움마저 사라진다면 좌절감이 들 수 밖에 없습니다. 위에 알려드린 정보 중 본인에게 적합한 내용이 있는지 살펴보시고 현명한 결정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연체자대출 가능한곳 및 금리, 한도 등에 대한 내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