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차 효능과 부작용, 활용 방법

보이차 효능과 부작용, 활용 방법



중국의 전통 명차로 잘 알려진 보이차 효능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보이차는 갈산이 풍부한 식품으로 차나무 잎을 발효시킨 중국 전통 발효차로, 숙성과 발효를 오래하면 할수록 더욱 그 향과 풍미가 깊어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짙은 갈녹색 또는 검정색의 차로써 홍차보다 더 어둡게 보일 수 있으며 풍성한 향과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청나라 때 쓰인 한의학 서적에도 보이차는 몸의 기름을 제거하고, 소화를 도우며, 술을 깨우는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보이차는 지방을 분해하고 다이어트 효과를 높일 뿐 아니라, 몸의 항산화 기능을 높여 노화를 방지하고, 숙취 해소를 돕는 등 다양한 건강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어떠한 혜택을 주는지 보이차 효능과 부작용, 활용 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이차 효능


1.심장 건강에 도움

보이차는 로바스타틴(lovastatin)의 생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어 심장관련 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 성분은 일반적으로 고콜레스테롤을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성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보이차 추출물이 고지혈증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콜레스테롤 및 트리글리세라이드의 수치를 저하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인체에 유익한 HDL 콜레스테롤은 증가시키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어 내장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줌으로써 심장 건강 및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2.암 예방과 치료 효과

보이차는 항암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찻잎에 풍부하게 함유된 폴리페놀류(카데킨, 카페인, 프라보노이드, 타닌, 비타민 C 등)의 성분이 암세포 생성을 방지하고, 암에 대한 저항력이 길러지고, 새로운 암세포의 성장을 막음으로써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체지방 감소를 통한 다이어트 효과

보이차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갈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녹차보다 무려 14배가 많은 양이라고 합니다.

차에 함유되어 있는 갈산은 지방의 분해효과와 함께 지방산의 합성을 억제하여 체내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며, 카테킨 성분은 장의 연동 운동을 도와 노폐물의 배출은 물론 변비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4.숙취 해소

연구 결과 알코올을 마시기 전후 보이차를 먹은 학생에게서 호흡 중 섞여 있는 알코올 농도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이차 추출물을 마셨을 때 숙취 해소 효과가 더욱 뛰어납니다. 체내 쌓인 각종 노폐물들을 배출해주며, 몸의 알코올 흡수를 방해하거나, 안에 있는 독을 없애고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해독 기능이 뛰어나므로 과음을 했을 때 마셔주면 위벽 보호막을 생성하여 보호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5.스트레스 감소

보이차 100g 기준 26~30mg 가량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경미한 통증과 고통의 이완을 돕는 효과도 있습니다.

식물성 유효성분인 파이토케미컬과 신경전달물질인 가바(GABA), 마음을 진정시키고 긴장감을 풀어주는 테아닌을 함유하고 있어 스트레스의 수준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멜라토닌의 생성을 증가시킴으로써 침착한 태도를 유지하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카페인은 혈액 순환 개선 및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이므로 일상의 활력을 높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6.장 건강

장에 좋은 유익한 균이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어 장 건강에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소화작용을 돕습니다.

나쁜 식습관으로 인해 변비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꾸준히 마셔주면 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해줌으로써 배변을 돕기 때문에 변비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7.눈 건강

카로틴은 안구 관련 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야맹증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 A, C가 많아 눈에 피로도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평소에 눈이 아프거나 약한 분들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8.항균 작용 및 각종 질병 예방

항산화 성분의 작용 중 하나는 항균 작용입니다. 우리 몸에는 건가에 해로운 수많은 균이 있으며, 외부에서 그러한 균이 우리 몸을 공격합니다. 항균 작용은 그런 균에 대항하여 해로운 균을 억제해 건강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꾸준히 섭취할 경우 항산화 작용에 의해 염증 질환을 예방하며, 풍부한 카테킨 햠유에 따라 각종 질병으로부터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보이차 활용 방법


1.보이차 끓이기

다관에 보이차 2~3g 정도를 넣고 약 100도의 끓는 물을 부어줍니다. 카페인 감소 및 먼지 제거를 위해 처음 우려낸 물은 버리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를 세차라고 하며 차의 맛과 향을 부드럽게 하는 과정인 것입니다.

다관에 뜨거운 물을 다시 부어 1분 정도 우려내어 음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이차 분말을 구매하여 더욱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2.마시는 방법

조금씩 천천히 마셔주며, 천천히 조금씩 삼켜야 제 맛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식혀서 마시면 맛과 향이 떨어지므로 뜨거울 대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음식에 활용

밥을 지을 때 보이차 잎을 넣거나, 달걀찜 요리에 넣어서 같이 먹을 수 있습니다.

4.보이차 하루 권장량

잎을 우려 마시는 경우 섭취량의 제한은 크게 없지만 과잉 섭취를 막기 위해서 하루 1L 미만으로 마실 것을 권장합니다.

분말로 섭취할 시에는 하루 1~3g 미만으로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부작용


  • 임산부가 보이차를 섭취하고자 할 때에는 의료 전문인의 의견을 수렴한 후 결정하도록 해야합니다. 보이차의 타닌 성분이 철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임신 중이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평소 위가 약하거나 먹었을 때 속이 쓰리다면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 과다한 섭취는 불면증과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진하게 우려내어 섭취하면 보이차에 내포된 카테킨이 물을 많이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카페인에 민감하다면 섭취를 자제하거나,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 질병으로 인해 약을 복용중이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복용 전에 의료 전문인의 조언을 구하도록 합니다.


정리


보이차는 발효되었기 때문에 풍부하고 부드러운 맛이 특징입니다. 꾸준하게 드시면 위에서 언급한 여러 효능들은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보이차만 마신다고 건강의 효능을 누릴 수 있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기반으로 꾸준히 드실 때 보이차 효능을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