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년전만해도 여러가지 필요한 서류, 증명서 등이 필요한 경우 집 근처 주민센터나 시청 등을 방문을 통해서만 발급이 가능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관공서 직접적인 방문없이도 온라인이나 무인기기를 통해 손쉽게 열람 및 발급이 가능한데요.
이번에는 이와 관련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및 발급서류, 운영시간 등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인터넷 등기소나 정부24 등 필요한 행정서류를 실시간으로 언제든 온라인을 통해 열람 및 발급이 가능하지만 출력이 불가능 하신 분들은 무인민원기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위치는 포털 검색창에서 ‘정부24’ 를 검색하시면 설치장소 및 운영시간, 주말 및 공휴일 운영여부 등 상세한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발급방법

정부24 (위 링크 참고) 홈페이지를 확인하시면 필요한 서류별 발급시간, 수수료, 본인확인 여부 등의 내용 확인이 가능하며 오른쪽 상단 ‘설치장소안내’ , ‘설치장소다운(엑셀)’ 버튼을 클릭하시면 내가 원하는 지역 및 센터의 정보를 보실수가 있습니다.
설치장소가 전국적으로 ‘5442’ 곳으로 검색이 되네요.
이용시간
✅ 관공서 :: 오전 9시 ~ 오후 6시 (평일기준)
✅ 지하철역 :: 오전 5시 ~ 오전 1시
위 영업시간 또한 일반적인 운영시간이며 각 관공서별, 지하철 운영시간 등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가급이면 관공서는 평일 운영시간중, 지하철역은 열차 운행시간에 맞춰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주말은 운영시간을 미리 확인하셔서 방문하시는게 좋아요!!
정리
주민센터 무인발급기 경우 등기부 등본 발급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창구에서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발급서류, 운영시간 등에 대한 내용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